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

[자격증] 회계관리 2급 비전공자 7일 독학 합격후기!♡

by 슈멩 2020. 5. 27.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자기개발 메뉴에 포스팅을 하게 된 슈멩이에요! 오늘은 올해 1월 18일에 응시해서 1월 24일에 합격하여 취득했던 회계관리 2급 자격증의 비전공자 독학 합격수기를 포스팅 해보려합니다!! 

 

저는 경영학이나 회계학을 전공하지 않았고 회사에서도 회계업무를 해본 적 없는 비전공자로서 회.알.못이에요ㅠㅠ 회계관리 2급은 회계원리 수준이라 난이도가 높지 않아서 학교에서 회계수업을 들어본 분이라면 누구나 쉽게 딸 수 있는 자격이증이랍니다. 하지만 회.알.못. 노베이스인 저는 나름 7일이나 걸려서 고생해서 땄답니다ㅠㅠ 쉬운 자격증이라고 해도 관련 전공이 아니면 어렵기 마련이지요. 비전공자로서 단기간에 취득한 후기를 들려드릴까 합니다!! (턱걸이 70점 합격수기입니다ㅋㅋㅋㅋㅋ)

 

 


[회계관리 2급 시험개요]

 

회계관리 2급삼일회계법인에서 주관하는 국가공인 민간자격으로, 회계입문자에게 필요한 기본적 회계지식과 재무제표의 기본개념을 이해했는지 평가하는 시험이에요. (저같은 회계 초심자에게 아주 적합한 시험이네요^^)

 

시험장소서울, 부산, 대구, 광주, 인천, 대전, 수원, 청주, 천안이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시험장소가 변동될 수 있으니 반드시 접수 및 응시 전에 시험장 확인은 필수입니다! 또한 인기있는 지역의 경우 접수가 조기에 마감된다고 하니 접수하려는 계획이 있으면 접수기간 중에 서둘러서 접수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회계관리 2급 시험일정]

 

회계관리 2급 시험일정 1월, 3월 ,5월, 7월, 9월, 11월로 2달에 한 번씩 있는데, 올해는 코로나19 때문에 3월 29일로 예정되어 있던 시험이 취소되어 1회에 해당하는 응시기회가 줄어들었네요ㅠㅠ 다행스럽게 5월 시험은 예정대로 진행될 예정이지만, 앞으로의 상황은 지켜봐야 알 수 있을 듯 하네요. 일단 아래 일정표를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회계관리 2급 평가방법]

 

시험범위는 회계원리 수준이며 40문항이 출제되고 객관식 4지선다형으로 70점 이상(28문항 이상) 득점하면 합격하게 됩니다. 응시료는 30,000원이며, 합격하면 합격증만 출력이 되고 자격증을 발급하려면 추가비용 4,000원을 내야해요. 보통 다른 시험들이 합격하면 자동으로 자격증이 발급되는 것과 다르게, 삼일회계법인은 자격증 발급 추가비용을 받고 있네요ㅠㅠ 아래 표는 회계관리 2급 출제 범위입니다.

 


[회계관리 2급을 준비한 이유는?]

 

회계 관련 전공자도 아니고 회계를 주업무로 하지 않는 회사원으로서, 업무 중에 자연스럽게 사용하게 되는 회계용어들에 친숙하지 않아서 회계용어를 학습하고 싶었어요. 그리고 회계전표 처리 등을 수행할 때와 연말 결산 때 회계지식이 없어서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어요. 그리고 회계를 배워두면 언젠가는 업무수행에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서 회계를 학습하겠다고 마음먹었답니다.

 

그래서 일단 회계원리 책을 펴고 공부를 하려고 했지만 목표가 없으니 동기부여가 되지 않아서, 일단 초심자 수준의 자격증이 뭐가 있나 찾아보다가 회계원리 2급 발견했답니다. 일단 서점에서 회계원리 2급 책을 주문하고 접수를 하고 보니 공부할 시간이 한 달도 안남았더라구요. 대부분 회사원이 그렇듯 연말연초에 바쁜 업무를 마무리 하고 보니 일주일 밖에 안남았더라구요!! 끝까지 포지하지 않고 자격증 취득에 몰두했답니다. 그렇게 바쁘게 시험보고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 요즈음에는 올해 안에 재경관리사를 도전하는 목표가 생겼답니다!

 


[회계관리 2급 학습방법]


1) 교재

 

저는 일단 학습에 앞서서 교재부터 구입했는데요. 회계관리 교재는 보통 삼일회계법인에서 나온 교재와 시대고시 교재 두 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하시더라구요. 합격 후기를 읽어보니 어느 것을 구입해도 합격에는 문제가 없다고 하더군요. 제가 구입한 교재는 시대고시기획에서 나온 "hoa 회계관리 2급"입니다. (hoa가 뭔가 했더니 HEART OF ACCOUNTING의 약자더군요;) 아래 두 사진 중에서 오른쪽에 있는 책입니다.

 


2) 강의

 

회사 다니면서 주워들은 회계용어만 가지고 자신만만하게 책을 읽기 시작헀더니 눈에 들어오지 않았어요. 시험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아서 조급한 마음으로 혼자서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정말 이해가 쉽지 않아서 강의를 찾아보았어요. 유료강의를 수강하면서 강의교재를 보며 진도를 나가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학습이겠지만, 저는 주머니 사정 상 무료강의를 찾아보았어요. 그 중에서 추천할 만한 강의를 소개해드립니다.

 

■ 경기도지식(GSEEK)

https://www.gseek.kr/main/intro

 

GSEEK - 경기도 온라인 평생학습 서비스

경기도 무료 온라인 평생학습서비스, 외국어, 자격취득, 생활/취미, 부모교육, 청소년 등 제공

www.gseek.kr

모든 강의가 완전 무료이고, 경기도민을 위해서 다양한 강의를 제공하고 있는데 경기도민이 아니어도 이용이 가능하세요! 일단 가입하고 전산회계 2급 필기 강의를 수강해서 들으면 간단 명료하게 회계원리 수준의 이론강의를 들을 수 있어요!

 

 유튜브: 사진찍는 회계사

https://youtu.be/1evJVf2zcUE

 

현직 회계사님께서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이에요. 회계강의를 찾으러 유튜브에 검색하다가 알게된 분인데, 알기 쉬운 설명으로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대학생과 직장인을 위한 쉬운 회계원리"라는 채널을 운영 중이신데 정말 직관적으로 설명을 잘 해주세요. (유튜브 채널과 개인적으로 관련이 전혀 없음을 밝힙니다.)

 


3) 학습전략

 

역시 자격증 시험은 문제은행식이기 때문에 최고의 학습 전략은 기출문제를 분석하고 학습하는 것입니다. 삼일회계법인 자격시험 홈페이지 게시판에 올라와있는 기출문제는 2문제인데, 구글링 해보시면 쉽게 과년도 기출문제를 구하실 수 있을 거에요. 가볍게 강의를 수강하면서 개념을 익히고, 바로 기출문제 풀이로 들어가서 부족한 개념을 채워가는 방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이에요.

 

시간이 부족하신 분들은 삼일회계법인 자격시험 게시판에 있는 2개년 치 기출문제만 완전히 숙지하고 가셔도 좋을 듯 해요! 사실 제가 시간이 없어서 2개년 치 기출문제만 분석하고 70점 턱걸이로 합격했거든요...ㅋㅋㅋㅋㅋ 대신 기출문제에 나온 개념은 강의를 통해서 완전히 숙지하려고 노력했답니다.

 

시간이 어느정도 있으신 분들은 교재의 각 챕터별로 간략하게 A4용지 1-2장에 개념을  요약해서 정리해서 여러번 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시험 직전에 그렇게 정리된 내용을 보고 들어갔더니 확실히 기억에 잘 남더라구요!

 

https://www.samilexam.com/usr/guideform.do

 

삼일회계법인

 

www.samilexam.com

참고로 꼼수를 조금 부린 것을 알려드리자면......다른 시험들은 5지선다형이 많은데, 회계관리는 4지선다형이라서 찍어서 맞을 확률이 더 높지 않을까 하는 작은 기대를 해보았답니다. 너무 당연한 전략 같지만 찍는 것도 실력입니다!! 찍어서 맞추는 것은 일단 완전 모르는 문제는 한 가지 번호로 기둥을 세우고, 아리송한 문제는 확실히 틀린 선지를 제거하고 나머지 번호를 찍는 식으로 해야겠지요.


[시험당일 참고사항]

 

1) 준비물

 

신분증, 검은색 사인펜, 일반계산기, 수정테이프, 수험표

 

홈페이지에 올라온 규정 신분증을 올려드리니, 인정되는 신분증을 꼭 지참하시길 바랍니다.

소위 쌀집계산기라고 불리는 일반계산기는 반드시 가져가시고 공학용계산기는 혹시 모르니 가급적 가져가지 않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 공학용계산기를 가져가셨다면 시험감독관에게 확인을 받으시는 건 어떨까요?

 

 

2) 입실 및 시험시간

 

시험시작 20분전까지 입실완료

시험시간: 오전 11:00 ~ 11:50 (50분)

 

40문항 50분이라 생각보다 시간이 부족하므로, 시간배분에 신경쓰셔야 해요!

 

 

3) 주차

 

시험 당일에 시험 시작시간에 임박해서 가면 정말 주차할 공간이 없을 수 있어요.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고 자차를 이용해서 가시는 경우는 조금 서두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저도 주차공간 찾느라 늦을 뻔 했답니다ㅠㅠ


[마치며]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의 합격을 기원드립니다. 특히 시간을 쪼개서 공부하는 직장인 수험생분들 응원합니다.

단기합격을 기원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