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슈멩이에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CS 리더스 관리사 1과목 CS개론을 핵심요약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연히 시험범위가 넓은 관계로 이번 포스팅에서 모든 범위를 커버하지는 못하겠지만,
제 후기에서 보신 것처럼, 저처럼 이론서를 구매하지 않고 바로 문제부터 푸는 분들이라면
맨땅에 헤딩하기 보다는 대략적으로 이론에 무슨 내용이 있나 훑어보는 것이 나을 거라 생각해요!
가볍게 여러번 훑어본다는 마음으로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CS 리더스 관리사] 비전공자 독학 5일 합격후기! | https://abangdidi0622.tistory.com/12 |
[CS 리더스 관리사] 2과목 CS전략론 핵심요약 정리! | https://abangdidi0622.tistory.com/18 |
[CS 리더스 관리사] 3과목 고객관리 실무론 핵심요약 정리! | https://abangdidi0622.tistory.com/19 |
□ SERVICE의 키워드
S |
Sincerity |
성의, 스피드, 스마일이 넘치는 서비스 |
E |
Energy |
생생한 힘이 넘치는 서비스 |
R |
Revolutionary |
언제나 새로운 것을 신선하고 혁신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
V |
Valuable |
고객에게 매우 가치 있는 서비스 |
I |
Impressive |
감명 깊은 서비스 |
C |
Communication |
커뮤니케이션이 있는 서비스 |
E |
Entertainment |
사려 깊은 배려가 있는 서비스 |
□ 서비스의 5개의 범주
순수 유형재 |
비누, 설탕, 라면 등과 같은 어떤 서비스가 제품에 부가되지 않는 제공물 |
유형재가 주가 되고 서비스가 약간 부가 되는 제공물 |
컴퓨터와 같이 유형적인 부분이 주가 되고, 서비스는 단지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혹은 부수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해 사용되는 제공물 |
재화와 동등수준의 서비스로 구성된 제공물 |
레스토랑 같은 곳에서 제공되는 음식과 서비스 |
서비스가 주가 되고 유형재가 약간 부가되는 제공물 |
항공기 서비스처럼 서비스가 주가 되고, 제공되는 식사, 음료와 같은 유형재는 부가되는 제공물 |
순수 서비스 |
어린이 돌보기, 심리치료와 같이 서비스만이 제공되는 제공물 |
□ 고객만족경영의 필요성
1. 주변환경의 변화
- 시장의 개방화 및 경쟁의 가속화 시대(고객의 선택폭이 넓어짐)
- 고객의 자각(고객 스스로가 권리를 자각)
2. 기업의 측면
- 고객 불만의 구전효과
- 신규고객 창출과 기존고객 유지의 비용
- 고객 만족된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지역사회, 인류사회에 공헌
3. 개인의 측면
- 사내직원의 불만감소 및 일에 대한 자긍심 고취
- 믿고 사는 신용사회의 밑거름
□ 고슴도치 딜레마
독일의 철학자 쇼펜하우어가 쓴 우화에서 나오는 말로, 직장에서 인간관계는 적당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미
□ Shostack의 구조변화 전략
Shostack은 서비스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두 가지 차원을 변화시켜서 서비스 시스템의 구조변화가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
다양성 높음 |
복잡성 높음 |
개별화 전략 |
병원, 법률, 회계, 컨설팅 등 |
복잡성 낮음 |
기능적 서비스 품질전략 |
택시, 화물, 미용 등 |
|
다양성 낮음 |
복잡성 높음 |
기술적 서비스 품질전략 |
항공사 ,호텔, 방송 등 |
복잡성 낮음 |
원가우위전략 |
음식점, 관광, 레저 등 |
□ 서비스의 기본적 특징
1. 무형성
- 유형적 제품과 달리 서비스를 구매하기 전에 보거나, 듣거나, 맛보거나, 냄새를 맡아볼 수 없음(예: 법률, 의료서비스 등)
- 인식이 곤란하며, 소유권이전이 불가능하고, 모방이 용이함
- 실체를 보거나 만질 수 없다는 객관적 의미
- 보거나 만질 수 없어서 그 서비스가 어떤 의미인가를 상상하기 어렵게 된다는 주관적 의미
2. 비분리성
- 서비스 제공자에 의해 제공되는 것과 동시에 고객에 의해 소비되는 성격
- 시간과 공간에 제한되며, 수요의 관리가 중요함
- 계획생산이 어려우며 거래현장에서만 구매가능
3. 이질성
- 서비스의 생산 및 인도 과정에서는 가변적 요소가 많아서 한 고객과 다음 고객의 서비스가 다를 가능성
4. 소멸성
- 서비스는 재고의 형태로 보관할 수 없음. 즉시 사용되지 않으면 사라지고 원래 상태로 환원될 수 없음
- 소멸성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 수요와 공급간의 조화
□ C . M . S의 9가지 세부구성요소
1. 신념: 철학, 비전, 혁신
2. 태도: 열정, 애정, 신뢰
3. 능력: 창조능력, 운영능력, 관계능력
□ 변혁적 리더의 4가지 특성
카리스마 |
조직에 대하여 강한 자부심과 신념을 제공 |
지적 자극 |
구성원들이 문제를 인식하고, 그 해결책을 만들어 내는 것을 조력 |
개인별 배려 |
구성원들이 일을 잘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원, 격려, 관심을 제공 |
고취능력 |
구성원들에게 높은 기대를 가지고 의사소통하여 폭넓게 동기부여 |
□ 거래적 리더
분명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개발하고 부하들이 그 목표를 달성할 때 보상이 주어진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목표에 부응한 경우에 부하들의 개인적 관심사에 관심을 표명
□ 업셀링(Up-selling)
격상판매 또는 추가판매라고도 하며 소비자에게 신제품과 고급화된 상품으로의 구매를 유도함으로써
자유롭게 매출액의 증가와 주력 및 신제품의 홍보와 판매효과를 가져다주는 판매 전략
□ 최소량의 법칙
한 사람이 모든 능력을 갖추었으나 인간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면, 그 사람의 능력 활용의 정도는
가장 문제가 되는 인간관계 능력이라는 요소에 의해 결정되는 법칙
□ 고객기여도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요소 |
내용 |
최근성(Recency) |
최종구매일(최근에 구입한 고객이 다시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 |
최빈성(Frequency) |
구매빈도 과거에 몇 번 구입하였으며, 그 주기는 어느 정도인가? |
소비성(Monetary) |
구매금액의 합계 |
구입품목(Item) |
어떤 형태의 제품(서비스)를 구매(이용)하였는가? |
판매촉진수단(Promotion) |
어느 매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 정보를 얻었는가? |
신용도(Trust) |
장기 연체 사실이 있는가? |
□ ERG이론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이 직면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고자 실증적인 연구에 기반하여 제시한 수정이론으로
알더퍼는 인간의 욕구를 생존욕구, 대인관계욕구, 성장욕구 등 3가지로 구분한 이론
□ 디지털 경영
시간과 공간의 장벽이 허물어지고 거래관행이 바뀌는 21세기를 맞아 그 동안의 경영 패러다임에서 탈피,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전환하는 총체적인 시도를 의미
□ 호손 효과(Hawthorne Effect)
- 사람들은 누군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면 더 분발하는 효과로, 여러 명이 함께 일하면 생산성이 향상되는 효과
- 작업능률을 좌우하는 것은 노동조건 및 작업환경과 같은 물적 조건 이외에 종업원의 감정과 태도등 감정이 중요함
- 개인적 환경, 사회적 환경, 사내의 세력관계 및 그가 속하는 비공식 조직이 종업원의 감정과 태도를 좌우
- 감정요인과 비공식 조직이 조직의 성과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
□ 참여 서비스리더십의 장점 및 단점
장점 | 단점 |
조직목표에 대한 참여 동기의 증대 | 참여에 따르는 시간 소모 |
집단의 지식과 기술 활용이 용이 | 타협에 의한 어중간한 결정에 도달 |
조직 활동에 더욱 헌신하게 만듦 | 책임 분산으로 인해 무기력하게 됨 |
개인적 가치, 신념 등을 고취 | 헌신적이고 선견지명을 가진 지도자를 갖기가 힘듦 |
참여를 통해 경영에 대한 사고와 기술들을 익힘 | 참여적 스타일을 배우기가 쉽지 않음 |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장려할 수 있음 | 구성원들의 자격이 서로 비슷한 상황에서만 제한적으로 효과성 발휘 |
□ 매슬로우의 욕구계층 5단계
1. 생리적 욕구
- 의식주 등 생존하기 위한 기본욕구
2. 안전 욕구
- 근본적으로 신체적 및 감정적인 위험으로부터 보호되기를 바라는 욕구
3. 소속감과 애정 욕구
-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이므로 조직에 소속, 동료와의 친교, 이성 교제, 결혼을 바라는 욕구
4. 존경욕구
- 내적으로 자존, 자율을 성취하려는 욕구 및 외적으로 타인으로부터 인정을 받으며, 집단 내에서 어떤 지위를 확보하려는 욕구
5. 자아실현 욕구
- 계속적인 자기발전을 통하여 성장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자아를 완성시키려는 욕구
□ CRM 전략 수립 6단계
- 1단계 : 환경분석
- 2단계 : 고객분석
- 3단계 : CRM 전략방향설정
- 4단계 : 고객에 대한 오퍼(Offer)결정
- 5단계 : 개인화 설계
- 6단계 : 커뮤니케이션 설계
□ 수직적 인간관계와 수평적 인간관계
1. 수직적 인간관계
- 종적 관계, 불평등 관계
- 부모자녀관계, 사제관계, 선후배관계, 직장상사와 부하의 관계 등
- 상급자의 통솔력, 지도력, 책임감, 보살핌이 필요하며, 동시에 하급자의 순종, 존경이 필요
- 지휘나 위치가 다른 사람끼리의 상호작용이며 형식적 . 수단적 성격이 강함
2. 수평적 인간관계
- 횡적관계, 평등관계
- 사회적 지휘나 위치가 서로 비슷한 사람끼리의 상호작용이며 자발적인 속성을 가짐
□ 대인지각의 형성단계
1. 자극의 선택 단계 : 감각기관은 모두 지각할 수 없으므로 관심이나 욕구에 맞게 자극을 선택하는 단계
2. 자극의 단순화 단계 : 선택된 자극을 조직화하기 쉽게 단순화시키는 단계
3. 자극의 조직화 단계 : 자극을 단순화한 후에 그것을 알아가는 과정으로, 참조의 틀을 이용하여 정보를 분류하는 단계
4. 자극의 의미해석 단계 : 자신의 기존성향, 지식체계 등에 의거하여 해석하고 이해
□ 서비스 프로세스의 표준화 및 개별화
1. 표준화
- 미국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타 항공사와의 연계운영, 중심기지 시스템보다는 공항기 점검 시스템, 소규모공항, 저렴한 요금으로 단거리운행, 음료 및 식사제공 프로세스 생략, 지정좌석제 폐지 등으로 프로세스의 표준화 전략 성공
2. 개별화
- 싱가포르 항공사는 고객이 취향에 맞는 서비스, 직원에게 권한부여, 다소 높은 가격으로 고품위 서비스 제공 등의 프로세스의 개별화 전략 성공
□ 잔물결 효과(Ripple Effect)
조직 구성원의 일부를 야단쳤을 때 다른 구성원들에게 미치는 부정적 효과
□ 서비스 프로세스 매트릭스의 분류
1. 서비스 팩토리 : 항공사, 운송업, 호텔, 리조트 등
2. 서비스 샵 : 병원 수리센터, 기타 정비회사 등
3. 대중(대량 서비스) : 소매금융업, 학교, 도매업 등
4. 전문서비스 : 변호사, 의사, 컨설턴트, 건축가 등
□ 고객의 기대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수준
고객의 기대 > 제품 또는 서비스 : 고객불만
고객의 기대 = 제품 또는 서비스 : 고객만족
고객의 기대 < 제품 또는 서비스 : 고객감동
□ 그레고리스톤의 고객분류
1. 경제적 고객
- 고객 가치를 극대화하려는 고객을 말한다.
- 투자한 시간, 돈, 노력에 대하여 최대한의 효용을 얻으려는 고객이다.
- 여러 서비스기업의 경제적 감정을 검증하고 가치를 면밀히 조사하며, 요구가 많고 때로는 변덕스러운 고객이다.
- 이러한 고객의 상실은 잠재적 경쟁위험에 대한 초기경보신호라 할 수 있다.
2. 윤리적 고객(도덕적 고객)
- 윤리적인 기업의 고객이 되는 것을 고객의 책무라고 생각한다.
- 기업의 사회적 이미지가 깨끗하고 윤리적이어야 고객을 유지할 수 있다.
3. 개인적 고객(개별화 추구 고객)
- 개인 간의 교류를 선호하는 고객을 말한다.
- 형식적인 서비스보다 자기를 인정하는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이다.
- 최근 개인화 되어가는 경향으로 고객정보를 잘 활용할 경우 가능한 마케팅이다.
4. 편의적 고객
- 자신이 서비스를 받는데 있어서 편의성을 중요시하는 고객이다.
- 편의를 위해서라면 추가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고객이다.
□ SWOT 전략의 특성
SO전략(강점-기회전략) |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
ST전략(강점-위협전략) |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
WO전략(약점-기회전략) |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여 약점을 극복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
WT전략(약점-위협전략) |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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