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

[자격증] CS 리더스 관리사 비전공자 독학 5일 합격후기!

by 슈멩 2019. 11. 25.

 

안녕하세요! 슈멩이에요. 오랜만에 다시 블로그 포스팅을 시작하였습니다!! 반갑습니다!!

간만에 시작하는 첫 포스팅은 최근에 합격한 CS 리더스 관리사 합격수기입니다!!

저는 비전공자로서, 독학으로 5일 공부하고, 정확히 평균 60점으로 턱걸이 합격하게 되었네요!

단기간에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CS 리더스 관리사] 1과목 CS개론 핵심요약 정리 https://abangdidi0622.tistory.com/16
[CS 리더스 관리사] 2과목 CS전략론 핵심요약 정리 https://abangdidi0622.tistory.com/18
[CS 리더스 관리사] 3과목 고객관리 실무론 핵심요약 정리 https://abangdidi0622.tistory.com/19

 

2019년 11월 10일, 제19-7회차 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했답니다.

 

▲ 턱걸이 60점 합격의 위엄!!

 

1. [CS 리더스 관리사 자격증을 어떻게 알았는지?]

 

제가 처음 CS 리더스 관리사 자격증을 알게 되었던 것은 취준생 때였어요. 대략 지금으로부터 3-4년 전이네요. 그 당시에는 CS 리더스 관리사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이 많지 않았고, 인사담당자들에 대한 인지도도 높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해요. 하지만 고객을 직접 마주하고 응대하는 직군을 준비하던 취준생, 수험생들은 일부 준비하던 분들이 있었어요! 그 당시에 제 주변 지인 중에서 다른 지원자에 비해 나이가 조금 많은 선배께서 은행권 취업을 준비하고 계셨는데, 금융자격증 외에 추가로 CS 리더스 관리사를 취득하여 취업에 성공했다는 소문을 듣고 자격증의 존재를 처음 알게 되었어요! 그 뒤로 서비스 직군에서 근무를 희망하는 취준생들이 자격증을 취득한다는 소문을 종종 듣곤 했답니다!

 

2. [CS 리더스 관리사 자격증을 왜 준비했는지?]

 

저는 취준생이 아니지만 직장생활을 하면서 고객만족 부문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을 느끼게 되었어요. 고객과 직접 접점이 있는 부서 뿐만 아니라 그렇지 않은 부서에서도 고객만족에 대하여 강조를 하고, 관련 이론을 교육하는 기회가 늘어가는 추세를 보면서, 문득 취준생 때 CS 리더스 관리사 자격증이 있었다는 것이 기억났어요. 관련 이론을 배우고 현업에서 적용하고 싶은 마음에, 그리고 앞으로 고객만족 부문이 더 강조될 것으로 예상해서 자격증 취득을 마음먹었답니다!

 

3. [CS 리더스 관리사 응시정보, 합격기준]

 

CS 리더스 관리사사단법인 한국정보평가협회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자격증이에요. 서비스 분야에 가장 잘 알려진 자격증이라 CS관련 종사자, 취업준비생이 많이 취득하고 있고, 학점인정을 위해 대학생도 많이 응시하고 있답니다!

 

응시자격은 없으며, 사단법인 한국정보평가협회 홈페이지(https://www.kie.or.kr)에 들어가서 가입하고 사진을 첨부하고, 자격증을 배송받을 주소지를 입력하고, 접수기간에 접수하면 끝! 다만 응시료가 7만원(!)이라 부담이 있으므로 신중하게 접수해야 할 듯 합니다.

 

응시과목은 [CS개론 / CS전략론 / 고객관리실무론] 총 3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으며, 시험은 각 과목별로 30문제 씩 출제되어 총 90문제가 출제됩니다. 과목별로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취득해야 합격하게 됩니다~

(총 90문항 중 54개 이상 득점, 과목별 30문항 중 12개 이상 득점)

 

서비스와 관련된 경영학 이론이 많아서 관련분야 재직자, 경영학 전공자에게 유리한 시험일 듯 하네요!

 

4. [독학 공부과정]

 

1) 목표수립

직장인으로서 자격증 준비기간이 짧아서 100점 목표가 아닌 평균 60점을 목표로 하였어요! 블로그에 있는 여러 합격수기를 읽어보고 시험에 대한 대략적인 감을 잡았습니다. 대부분의 합격수기들은 과목별 난이도CS전략론[2과목] > CS개론[1과목] > 고객관리실무론[3과목] 으로 설명하고 있어서, 3과목에서 고득점을 하고 1과목, 2과목은 과락을 면하는 것을 목표로 했답니다. 그리고 그 결과도 목표대로 이루어졌네요! 부끄럽지만 과목별 성적표를 첨부할게요.

 

부끄러운 점수표ㅠㅠ

2) 교재 선택

CS 리더스 관리사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단기합격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교재선택이라 생각해요. 저는 언제나 교재는 인기가 가장 많은 것으로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해서 아래 교재를 선택했답니다. 수많은 블로그 합격후기들이 증명하고 있으니까요! 다만, 주의할 점은 교재 개정판 발간 주기가 짧으므로 최신판인지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저는 2019년 10월 01일 개정판을 구매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다른 교재는 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저는 아래 사진의 실전모의고사 15회 책의 적중률이 높았다고 생각해요!

 

실전모의고사 15회 이외의 이론서는 사지 않았습니다.

 

 

3) 학습과정

준비기간이 짧았기 때문에 이론학습(2일)보다는 문제풀이(3일) 위주로 공부했답니다. CS이론들은 생각보다 암기할 부분도 많고 양도 적지 않았구요. 특히 학자들의 이름과 이론을 매치하는 문제들이 가끔 나오는데 모르면 유추할 수 없는 문제기 때문에 생각보다 학습이 쉽지는 않았어요! 게다가 5지선다형이라서 찍기도 좀 어려웠구요.(ㅠㅠ) 비전공자로서 바로 문제집을 열었더니 이해도 안되고 흐름도 모르니 막막하더라구요. 그래서 우선 감을 익히기 위해서 이론학습을 2일 간 했답니다. 특히 네이버 카페 'CS리더스관리사독학'에 올라온 이론들과 기출문제에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솔직히 공부하면서 CS와 관련된 모든 지식을 경영학, 심리학, 상식 등 구분하지 않고 총망라해서 집어넣은 이론 시험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론으로서 일정한 흐름이나 체계가 없다고 느꼈고, 그래서 암기가 예상보다 쉽지는 않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하지만 기출문제가 반복, 변형되어 출제될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문제풀이를 잘하면 합격할 것이라 생각했어요.)

 

[1일 : 가벼운 마음으로 이론학습]

사단법인 한국정보평가협회 홈페이지에 올라온 과목별 세부시험 범위를 확인하고 흐름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가벼운 마음으로 블로그에 올라온 이론 요약본과 카페에 올라온 이론들을 정리해서 3번 정도 가볍게 훑어보는 정도로만 공부했습니다.

 

제가 공부했던 학습이론을 바탕으로 제 나름대로 정리를 해보았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가볍게 눈으로 훑어보듯 이론을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합격을 위해서는 이론보다는 기출문제를 보는 것이 좋기 때문이지요!

[CS 리더스 관리사] 1과목 CS개론 핵심요약 정리 https://abangdidi0622.tistory.com/16
[CS 리더스 관리사] 2과목 CS전략론 핵심요약 정리 https://abangdidi0622.tistory.com/18
[CS 리더스 관리사] 3과목 고객관리 실무론 핵심요약 정리 https://abangdidi0622.tistory.com/19

 

[2일 : 기출문제 훑으며 빈출이론 확인]

카페에 올라온 기출문제를 가볍게 풀어보니 자주 출제되는 부분이 보이더라구요. 가벼운 마음으로 문제를 풀어보면서 빈출이론은 검색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카페도 검색해보았고 조금씩 암기도 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3일 : 실전모의고사 문제풀이]

초반부 시험문제들은 대부분 모르는 내용이어서 불합격 점수가 많이 나왔으나, 후반부로 갈수록 익숙해지는 부분이 있어서 점수가 오르는 맛으로 공부했습니다.

 

[4일: 실전모의고사 문제풀이]

준비기간이 짧아서 시간이 부족할 듯해서, 회사에 휴가를 내고 도서관에 가서 종일 문제풀이와 해설암기를 했습니다.

 

[5일: 문제풀이 정리, 암기]

시간관계상 15회 중에서 절반밖에 풀지 못했기만, 시험 전날이므로 새로운 문제를 풀기보다는 그동안 풀었던 문제들과 이론들을 정리하고 암기하였습니다.

 

4) 첨언

문제풀이 위주로 공부하는 방법이 익숙하지 않은 분이나, 이론에 대하여 체계적인 학습을 원하는 분, CS관련계열에서 근무할 예정이신 분은 제가 했던 문제풀이 위주의 학습 보다는 이론서 위주로 공부하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그래서 이론강의를 들을 수 있는 곳을 소개합니다. 인천시민사이버교육센터(edu.cyber.incheon.kr)에 가입하면 인천시민이 아니더라도 무료수강이 가능하고, 교재를 PPT로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 인천시민사이버교육센터 CS 리더스 관리사 강의

 

5. [시험당일 참고사항]

 

1) 시험일정

보통 시험에 임박했다고 따로 문자알림을 주는 자격시험도 있으나, CS 리더스 관리사 시험은 문자알림이 없기 때문에 시험일정을 잘 체크하셔야 합니다. 시험 며칠 전에 미리 수험표를 출력해놓고 시험일정을 확인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시험시작 30분 전 고사장에 입실해서 준비하셔야 합니다.

 

저는 대전에서 응시해서 우송대학교 동캠퍼스 학술정보센터에서 시험을 응시했습니다. 저는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고 자가용을 이용하였는데 고사장 인근에 주차할 공간이 없어서 조금 떨어진 곳에 주차하였어요. 촉박하게 도착하시면 주차공간 문제 때문에 늦으실수도 있으니 여유있게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시험시간: 일요일 오전 11:00 ~ 12:30 [90분]

 

 

 

 

 

 

2) 준비물

수험표, 신분증*, 필기도구, 컴퓨터용 싸인펜, 수정테이프, 아날로그 손목시계

 

수험표는 지참하지 않은 경우, 고사장 본부에서 출력이 가능한 곳도 있으나, 가급적 미리 출력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분증은 수험표를 출력물 하단에 응시안내를 보면 규정 신분증대체 신분증이 있습니다. 신분증 미지참시 무효처리 되니 주의하셔야 할 듯 하구요. 대체신분증의 경우에는 사진이 꼭 부착되어 개인확인이 되어야 한다고 하네요.

(규정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공문원증 등 / 대체신분증: 학생증, 재학증명서 ,청소년증 등)

 

OMR카드는 수정이 가능하니 개인별로 수정테이프를 지참해가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3) 시험장 분위기

우송대학교 동캠퍼스 학술정보센터는 의자와 책상이 붙어있는 구조라서(최악ㅠㅠ) 책상도 너무 좁고 불편해서 시험치는 내내 불편했던 기억이 있네요ㅠㅠ 너무 좁아서 OMR카드 마킹하다 실수할 뻔 하기도 했구요. 저는 시험장에서 생각보다 처음보는 문제들이 많아 당황하고 학습의 부족함을 느꼈으나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열심히 고뇌하여 풀었습니다. 대략 시험시간 절반을 넘어서면 퇴실이 가능합니다만, 마지막 순간까지 고만하면서 풀고 나와서.. 좋은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6. [마치며]

 

매 홀수월(1,3,5,7,9,11월)에 시험이 있으니 2020년 1월 시험을 목표로 지금부터 준비하셔도 늦지 않을 듯 합니다.

CS관련 이론이 이렇게나 많았나 싶을 정도로 분량이 많기 때문에 과소평가는 금물!

CS 리더스 관리사 자격증의 단기 취득을 목표로 준비하는 분들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시험 준비하는 모든 분들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S 리더스 관리사] 1과목 CS개론 핵심요약 정리 https://abangdidi0622.tistory.com/16
[CS 리더스 관리사] 2과목 CS전략론 핵심요약 정리 https://abangdidi0622.tistory.com/18
[CS 리더스 관리사] 3과목 고객관리 실무론 핵심요약 정리 https://abangdidi0622.tistory.com/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