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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개발]

[CS 리더스 관리사] 2과목 CS전략론 핵심요약 정리 :)

by 슈멩 2020. 5. 12.

안녕하세요! 슈멩이에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1과목 CS개론에 이어서 2과목 CS 전략론에 대해서 핵심요약 정리를 해보도록 할게요!

 

가볍게 여러번 읽어주세요!

 

[CS 리더스 관리사] 비전공자 독학 5일 합격후기! https://abangdidi0622.tistory.com/12
[CS 리더스 관리사] 1과목 CS개론 핵심요약 정리! https://abangdidi0622.tistory.com/16
[CS 리더스 관리사] 3과목 고객관리 실무론 핵심요약 정리! https://abangdidi0622.tistory.com/19

 

 

서비스 청사진

 

고객과 서비스 시스템과의 상호작용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며 실패 가능점을 미리 식별하여 미연에 방지책이나 복구 대안을 강구하도록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무형의 서비스 프로세스를 설계하여 묘사한 것

 

 

서비스 청사진의 구성요소

 

고객 행동, 일선 종업원 행동, 후방 종업원 행동, 지원 프로세스

 

 

서비스 청사진의 작성 5단계

 

1단계: 과정의 도식화

- 서비스가 고객에게 전달되는 과정을 염두에 두고 이를 도식화된 그림 형태로 나타낸다.

2단계: 실패가능점의 확인

- 전체 단계 중에서 서비스 실패가 일어날 확률이 큰 지점을 짚어내어 표시해 둔다.

3단계: 경과시간의 명확화

- 각 단계별 표준 작업 시간과 허용 작업 시간을 명확히 적어 넣는다.

4단계: 수익성분석

- 실수가 발생하거나 작업이 지연될 경우를 상정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수익성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표준 서비스 청사진을 확정한다.

5단계: 청사진 수정

- 사용 목적별로 서비스 청사진을 해석하고 대안을 도출한 후, 청사진을 수정하여 서비스 실패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모니터링의 유형

 

1. 미스터리 샤퍼(Mystery Shopper)

- 서비스 품질의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제3자 고객으로 가장하여 종업원과 서비스를 제공받은 것을 말하는 것으로 현장접점에 현장방문을 통한 암행감사를 말한다.

2. 사이런트 샤퍼(Silent Shopper)

- 실시간으로 서비스품질을 평가 피드백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실시간에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현장에서 평가, 피드백, 코칭을 하여 종업원이 긴장감과 집중력을 가지고 서비스를 시행할 수 있도록 한다.

3. 스탠드 샤퍼(Stand Shopper)

- 모니터링 평가자가 종업원 옆에 서서 서비스 내용을 살펴보면서 서비스자세, 표정 등을 평가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신입종업원에게 주로 시행한다.

 

 

TEN-TEN-TEN원칙

 

1. 고객을 유지하는 10$ 소요

2. 고객을 잃어버리는데 10

3. 고객을 다시 찾는데 10년 소요

 

 

VOC(Voice Of Customer)

 

제조업의 ZD로 무결점 운동에서 비롯된 것으로 서비스업에서는 ZC라고 하여 고객 불만 및 불평을 제로화 하자는 제도로서 관리 시스템 콜센터에 접수되는 각종 고객들의 불만사항을 접수부터 처리 완료 시까지 처리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관리하며, 이러한 처리결과를 각 관서별로 지표화해서 평가 및 관리함으로써 고객들의 체감서비스를 향상시키는 고객관리시스템을 의미

 

 

MOT 사이클 차트

 

서비스 프로세스상에 나타나는 시계모양의 도표로서 서비스 사이클 차트라고도 하며, 서비스 전달 시스템을 고객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

 

MOT 사이클 차트분석 5단계

 

1단계 : 고객입장에서 걸어보기

2단계 : 고객접점 유니트 설계하기

3단계 : 고객접점 사이클 찾기

4단계 : 고객접점 시나리오 만들기

5단계 : 새로운 표준안대로 행동하기

 

 

MOT의 통나무 물통 법칙

 

- 고객 접점에서 경험한 서비스 중 가장 불량한 서비스를 유난히 잘 기억하고 그 기업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잣대로 삼는 경향이 있음

- 고객접점(MOT)에서는 "100-1 0" 이라는 법칙이 성립함. 고객 접점 중 어느 한 접점에서 불만족을 느꼈다면 고객관점에서 그 서비스 전체에 대해 불만족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임

 

 

틈새시장(Niche Marketing)

 

경쟁이 심한 산업분야나 남이 미처 알지 못하는 시장 또는 남이 알고 있더라도 아직 공략이 제대로 되지 않는 시장에서 시장 세분화를 거쳐 틈새를 공략하는 것

 

 

파레토 법칙

 

- "총 매출의 80%20%의 핵심고객으로부터 나온다"는 법칙

- 즉, 대부분의 현상이 중요한 소수에 의해 결정된다는 법칙을 의미

 

 

롱테일 법칙

 

- "20%의 핵심고객으로부터 80%의 매출이 나온다"는 유명한 파레토 법칙과 반대되는 개념

- '역 파레토 법칙' 이라고도 함

 

 

깨진 유리창 이론(Broken Windows Theory)

 

고객이 겪은 한 번의 불쾌한 경험, 한 명의 불친절한 직원, 정리가 되지 않은 매장, 말뿐인 약속 등 기업의 사소한 실수가 결국은 기업의 앞날을 뒤흔든다는 개념의 법칙

 

 

서비스 패러독스의 개념

 

서비스가 다양해지고 좋아졌는데도 오히려 소비자의 불만의소리가 높아진 아이러니한 현상

 

 

서비스 패러독스의 원인

 

1. 서비스의 표준화

2. 서비스의 동질화

3. 서비스의 인간성 상실

4. 기술의 복잡화

5. 인력 확보의 어려움

 

 

서비스 패러독스 극복방안

 

1. S(sincerity, speed & smile) : 서비스에는 성의, 스피드, 스마일이 있어야 한다.

2. E(energy) : 서비스에는 활기찬 힘이 넘쳐야한다.

3. R(revolutionary) : 서비스는 신선하고 혁신적이어야 한다.

4. V(valuable) : 서비스는 서로에게 이익이 되고 가치 있는 것이다.

5. I(impressive) : 기쁨, 감동이 없으면 더 이상 서비스가 아니다.

6. C(communication) : 서비스는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닌 상호커뮤니케이션이다.

7. E(entertainment) : 서비스는 겉으로 번지르르한 인사치레가 아닌 진심어린 환대가 이루어져야 한다.

 

 

고객인지 프로그램

 

- 리츠칼튼 호텔은 모든 고객에게 규격화된 획일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고도로 차별화된 개별적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95% 정도가 "추억에 남을만한 방문"이었다는 강한 인상을 받음

- 리츠칼튼의 모든 체인점에는 고객 코디네이터가 근무하고 있는데, 이들의 주요업무는 자기 호텔에 머무르는 고객의 개인적 취향에 대해 조사하고 고객별로 차별화된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이를 활용함

 

 

서비스 수익 모델(체인)

 

- 고객서비스가 수익의 원천이 되는 논리적 구조를 의미

- 서비스 수익체인은 수익성, 성장, 고객충성도, 직원만족도, 직원역량, 생산성 사이에 직접적인 관계가 있음

 

 

만족거울 효과

 

- 벤자민 슈나이더와 데이빗 보우엔이 고객과 종업원 만족 수준 사이에 밀접한 관계를 은행 지점들의 예로 1985년 보고서에 발표한 효과

- "종업원들은 자신의 업무를 지원 받는다고 믿는 정도에 따라 고객만족에 대한 일관된 정보가 촉진된다"

 

 

소비자의 4대 권리(미국의 케네디 대통령)

 

알 권리, 안전할 권리, 자유롭게 선택할 권리, 의견반영의 권리

 

 

제품 포지셔닝

 

자사제품이 경쟁제품과 다른 차별적 경쟁우위 요인을 확보하여 고객의 니즈를 보다 잘 충족시켜 줄 수 있다는 인식을 주는 과정

 

 

제품 차별화의 요인

 

형태, 특성, 성능 품질, 적합성 품질, 내구성, 신뢰성, 수선 용이성, 디자인 등

 

 

토털 서비스

 

기업이 다른 경쟁기업과 차별되게 제공되는 서비스로 이를 통하여 고객과 사회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전략

 

 

GARVIN 모델

 

생산자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관점을 동시에 고려하여 8가지 범주(기본성능, 부가적 특징, 신뢰성, 적합성, 내구성, 서비스성, 심미성, 품질인지도)로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는 모델

 

 

서비스 품질의 결정요인의 상대적 중요성

 

신뢰성 > 반응성 > 확실성 > 공감성 > 유형성

 

 

고객만족지수(CSI : Customer Satisfaction Index)

 

현재 생산, 판매되고 있는 제품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해 해당제품을 직접 사용해 보고 이 제품과 관련된 서비스를 받아 본 고객이 직접 평가한 만족수준의 정도를 모델링에 근거하여 측정, 계량화한 지표

 

 

NPS(Net Promoter Score, 입소문 고객 지수)

 

- 어떤 기업이 충성도(로열티) 높은 고객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

- 고객의 속마음을 파악하는 방법은 고객에게 단도직입적으로 "당신이 거래하는 기업을 주변 친구나 동료에게 추천하겠느냐"고 물어보는 것임

 

 

고객충성도의 4가지 유형

 

1. 비충성(No Loyalty) : 회사수익에 조금 도움이 되지만 결코 충성고객이 될 수 없는 유형

2. 타성적 충성(Inertia Loyalty) : 낮은 수준의 애착과 높은 반복구매의 특성을 가진 구매

3. 잠재적 충성(Latent Loyalty) : 높은 수준의 선호도가 있으나 상황적 요소에 따라 결정

4. 최우량 충성(Premium Loyalty) : 높은 수준의 애착과 반복구매가 동시에 존재

 

 

서비스 기대 영향 요인

 

1. 내적요인 : 개인적 니즈, 관여도, 과거의 경험, 보조 서비스의 핵심 서비스화

2. 외적요인 : 경쟁적 대안, 사회적 상황, 구전

3. 상황적 요인 : 구매동기, 소비자의 기분, 날씨, 시간적 제약

4. 기업요인 : 기업 측의 약속, 실내 장식

 

 

서비스품질 결정요인

 

1. 신뢰성 : 약속한 서비스를 어김없이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

2. 반응성 : 고객을 돕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지

3. 확실성 : 종업원의 지식과 정중한 예절 및 신뢰와 확신을 주는 그들의 능력

4. 공감성 : 고객에 대한 배려와 개별적인 관심을 보일 준비 자세

5. 유형성 : 물적 시설 및 장비, 인력, 통신 등 고객에 대한 세심한 관심과 배려

 

 

칼 알브레히트의 7거지악

 

1. 무관심 : 나와는 상관없다는 식의 태도

2. 무시 : 마치 먼지를 털어내듯 고객의 요구나 문제를 못 본 척하고 고객을 피하는 일

3. 냉담 : 고객에게 귀찮으니 저리 좀 가주세요라는 식으로 적대감, 퉁명스러움, 친근하지 못함, 고객 사정을 고려하지 않음, 조급함을 표시하는 것

4. 건방 떨기, 생색 : 의사가 환자를 다루듯 생색을 내거나 어딘지 모르게 건방진 태도

5. 로봇화 : 직원이 기계적으로 응대하므로 고객 개인 사정에 맞는 따듯함이나 인간미를 전혀 느낄 수 없는 태도

6. 규정핑계 : 고객 만족보다는 조직의 내부 규정을 앞세우기 때문에 종업원의 재량권을 행사하거나 예외를 인정할 수 없어 상식이 통하지 않는 경우

7. 뺑뺑이 돌리기 : '죄송합니다만 00로 가주세요. 여기는 담당이 아닙니다'는 식으로 고객을 뺑뺑이 돌리는 행동

 

 

고객만족을 실현하기 위한 기본적 3요소

 

1. 하드웨어적 요소 : 기업의 이미지, 브랜드 파워, 매장의 편의시설, 고객지원센터, 인테리어, 분위기 연출

2. 소프트웨어적 요소 : 기업의 상품, 서비스 프로그램, A/S와 고객관리시스템, 부가서비스 체계

3. 휴먼웨어적 요소 : 서비스 마인드, 접객 서비스 행동, 매너, 조직문화

 

HOG (Harley-Davidson Owners Group)

 

- 할리데이비슨오너스그룹(HOG: Harley-Davidson Owners Group)은 할리데이비슨사의 CEO인 Rich Teerlink 고객들의 커뮤니티를 지원하기 위하여 만든 프로그램

- 관계 마케팅 중심, 충성도 강화 전략, 회원의 기여도를 높임, 이색적인 서비스 제공, 라이프 스타일 창출, 본사와의 긴밀한 유대감 제공 등의 전략

 

 

FGI(Focus Group Interview)

 

표적시장으로 예상되는 소비자를 일정한 자격기준에 따라 6~12명 정도 선발하여 한 장소에 모이게 한 후 면접자의 진행 아래 조사목적과 관련된 토론을 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는 마케팅 조사 기법

 

 

존 굿맨(John Good Man)의 제3법칙

 

기업이 행하는 소비자 교육에 의해 그 기업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고 호의적인 구전의 파급효과가 기대될 뿐만 아니라 상품구입 의도가 강화되어 시장 확대에 공헌한다는 법칙

 

 

서비스 회복(Service Recovery)

 

실패한 고객 서비스에 대응하여 고객의 불만을 해소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활동

 

 

수요관리 전략

 

1. 수요분할

2. 서비스 다양화/보완적 상품 개발

3. 가격차별화 전략

4. 서비스 제공시간대와 장소의 조절

5. 가격 차별화 전략

6. 수요의 재고화 전략

 

 

고객분석

 

고객의 구매행위에 대하여 시장특성, 구매의사 결정 형태, 구매의사 결정의 참여자, 구매의사 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구매과정 등을 분석하는 것

 

 

시장세분화 요건

 

측정가능성, 접근가능성, 충분한 규모의 시장, 차별화 가능성, 실행가능성

 

 

시장세분화 변수

 

1. 지리적 변수 : 지역, 인구밀도, 도시의 규모, 기후 등

2. 인구통계적 변수 : 나이, 성별, 가족 규모, 가족생활 주기, 소득, 직업, 학력, 종교 등

3. 심리분석적 변수 : 라이프스타일, 사회 계층, 개성, 관심, 활동 등

4. 행동분석적 변수 : 추구하는 편익, 구매 준비 단계, 사용 경험, 사용량 등

 

 

고객평생가치(LTV : Life Time Value)

 

한 고객이 한 기업의 고객으로 존재하는 전체기간 동안 기업에게 제공할 것으로 추정되는 재무적인 공헌도의 합계

 

 

A/S 5단계

 

1단계 : 고객의 요구에 맞는 제공

2단계 : 만족도의 확인

3단계 : 불만의 처리

4단계 : 친밀감의 유지 및 정보탐색

5단계 : 정보의 제공 및 신뢰의 구축

 

 

경영마인드의 핵심요소

 

고객중심마인드, 경쟁우위마인드, 가치극대화마인드

 

 

역할 모호성의 발생원인

 

1. 서비스표준이 없을 때

2. 우선순위가 너무 많은 서비스표준이 존재할 때

3. 서비스 표준이 제대로 의사소통되지 않을 때

4. 서비스 표준이 성과측정, 평가, 보상시스템과 연결되어 있지 않을 때

 

 

STP전략

 

1. Segmentation(시장세분화)

- 시장은 여러 형태의 고객, 제품 및 요구로 형성되어 있으므로 마케팅 관리자는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어느 세분시장이 최적의 기회가 될 수 있는가를 결정해야 함

2. Targeting(표적시장 선정)

- 기업은 여러 세분시장에 대해 충분히 검토한 후에 세분시장에 진입 할 수 있으며 표적시장 선정은 각 세분시장의 매력도를 평가하여 진입할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세분시장을 선정하는 과정

3. Positioning(시장위치 선정)

- 자사의 제품이 표적소비자의 마음속에 경쟁 제품과 비교하여 명백하고, 독특하게 바람직한 위치를 잡을 수 있도록 하는 활동

 

 

표적시장 선정방법

 

1. 집중화 마케팅: 단일 소비자 집단을 대상으로 단일 상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

2. 차별화 마케팅: 둘 이상의 세분 시장들을 표적 시장으로 선정하여, 각각의 세분 시장에 적합한 독특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

3. 비 차별화 마케팅: 다양한 고객을 겨냥하여 단일 상표로 한정된 수의 제품 및 서비스 판매하는 전략

 

 

고객만족형 통합적 인적자원관리

 

1. 선발 : 서비스 특성에 적합한 고객만족형 인적자원 선발

2. 업무설계 : 고객, 조직특성, 인력 및 이해관계자의 특성을 고려

3. 교육 및 개발 프로그램 강화 : 보다 높은 성과 효율 달성

4. 인정과 동기부여 : 금전적, 비금전적 보상프로그램 운영

5. 업무환경과 복지 : 높은 수준의 종업원 동기부여와 만족

6. 피드백 : 조직 단위 및 개인별 성과의 평가와 개선

 

 

데이터 마이닝의 적용범위

 

고객관리, 고객유지, 고객유치, 고객세분화, 수요와 판매 예측, 마케팅관리, 텔레마케팅, 카드도용 방지, 위험관리, 서비스품질관리, 자동화된 검사

 

 

수요와 공급능력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문제해결전략

 

1. 운영시스템의 교체

2. 예약시스템의 수립 및 확립

3. 대기고객의 차별화

 

 

컨조인트 분석(Conjoint Analysis)

 

구체적인 소비자 행동의 요인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로 고객 선호도와 결과를 분석하여 신상품의 콘셉트를 결정하는 방법

 

 

전사적 품질관리(TQM : Total Quality Management)

 

-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켜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기존의 조직문화와 경영 관행을 재구축하는 것

- 최저비용으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으로 품질관리 책임자뿐만 아니라 마케팅 . 생산 . 노사관계 등 기업의 모든 구성원이 품질관리의 실천자가 되어야 함

 

 

고객가치 모델(7가지 구성요인)

 

1. 환경적 요인 : 고객이 경험하는 물리적인 치장(호텔의 입지조건, 주변환경, 접근의 문제, 설비, 엘리베이터 등)

2. 감각적 요인 : 고객이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감각적 요인(색조, 소리, 소음, 그림, 화분, 분재, BGM음악, 이웃의 소음, 청결함)

3. 인간적 요인 : 종업원의 접객태도, 다른 고객의 언동이나 복장, 고객서비스

4. 절차적 요인 : 고객이 서비스를 받는데 필요한 절차, 프런트의 숙박카드 기입, 티켓 구입 신청서, 계좌개설을 위한 절차, 지급 절차

5. 정보요인 : 고객이 서비스를 받는데 필요한 정보, 지연을 알리는 기능, 컴퓨터의 고장 해결

6. 제공물 요인 : 판매업자라면 상품 구성의 풍부함과 품질의 확실성, 레스토랑이면 맛좋은 식사, 정확한 시간(대가의 대상이 되는 서비스)

7. 금전적 요인 : 지불하는 금액에 맞는 대우를 받는다는 느낌

 

 

종업원만족도지수(ESI) 조사항목

 

1. 인식공유정도

2. 참여정신

3. 직무만족도

4. 제도만족도

5. 조직문화만족도

6. 종합만족도

 

 

소비자 관련 용어

 

1. 트윈슈머(twinsumer) : 다른 사람의 사용후기를 참조해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자

2. 프로슈머(Prosumer) : 프로듀서(Producer)와 소비자(Consumer)의 결합어.소비자와 생산자의 역할을 동시에 하는 사람, 엘빈 토플러는 제3의 서비스시대는 소비자가 생산자의 역할까지 맡는 프로슈머 시대라 진단

3. 크리슈머(Cresumer) : 직접 나서서 제품구상, 디자인, 제작까지 관여하는 소비자

4. 스마트슈머(Smartsumer) : 불황속에서도 기꺼이 지갑을 여는 계층

5. 블루슈머(Bluesumer) : 경쟁자가 없는 새로운 시장을 의미하는 블루오션(Blueocean)’과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블루오션에 존재하는 소비자

6. 포미(For Me): 자기자신을 위해 소비를 줄이지 않는 사람으로 과소비가 아닌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합리적인 지출을 하는 사람

7. 스토리슈머(Stortsumer) : 이야기를 찾는 소비자, 제품과 관련된 자신의 이야기와 사연을 기업에 적극적으로 알리는 소비자

8. 디지털호모나랜스(Digital Homonarrans) : 인터넷에서 자기 자신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재구성하는 소비자로 UCC, 블로그, 패러디물 등의 경로를 통해 참여, 공유하고 있다.

9. 블랙컨슈머(Black Consumer) : 기업을 상대로 구매한 상품에 대하여 보험금을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악성민원을 제기하는 소비자

10. 그린컨슈머(Green Consumer) : 다음 세대의 환경을 생각하며 친환경제품 및 유기농 등을 선택하는 소비자

11. 채리피커(Cherry Picker) : 기업의 상품 구매, 서비스 이용실적은 좋지 않으면서 자신의 실속을 챙기기에만 관심이 많은 소비자.

12. 딩크족(Double Income & No Kids : 부부가 맞벌이를 하면서 자식을 가지지 않는 경우

13. 매스티지(masstige) : 대중적으로 인기가 많은 명품. 대중(mass)과 명품(prestige product)의 합성어로 품질과 상표는 명품이미지를 갖추되 합리적인 가격으로 대량생산이 되는 상품

14. 매스클루시버티(Massclusivity) : 소수만을 대상으로 맞춤 생산 방식에 의해 제공되는 고급품 또는 고급서비스, VIP개념을 넘어 VVIP개념을 도입하여 고객차별화 전략에 주력하고 있는 것도 같은 흐름

15. 프리터(freeter) : 프리 아르바이터를 줄인 말로 필요한 돈이 모일 때까지만 아르바이트로 일하는 사람들이란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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